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RealMan's development log

Next.js 란? 본문

Javascript/NextJS

Next.js 란?

참 진, 수컷 웅 2024. 1. 9. 23:57

세계 최대 기업에서 사용하는 Next.js를 사용하면 최신 React 기능을 확장하고 가장 빠른 빌드를 위해 강력한 Rust 기반 JavaScript 도구를 통합하여 풀 스택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Next.js 소개

Next.js는 React 기반의 웹 프레임워크로, 최신 웹 개발 트렌드를 반영하여 개발자들에게 뛰어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서버 사이드 렌더링(SSR), 정적 사이트 생성(SSG), 클라이언트 사이드 라우팅과 같은 고급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뛰어난 성능과 SEO 최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Next.js는 현재 넷플릭스, 트위치, 틱톡, 훌루, 나이키, 우버, 엘라스틱과 같은 유명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들이 Next.js를 사용하는지 궁금하다면 웹 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Next.js는 리액트가 규모에 상관없이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훌륭한 도구라는 점을 널리 보여주고 있으며, 그 결과 아주 큰 회사든 스타트업이든 가릴 것 없이 Next.j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Next.js 장점

  1. 서버 사이드 렌더링(SSR) 및 정적 사이트 생성(SSG): Next.js는 페이지를 서버에서 사전에 렌더링하거나, 빌드 타임에 정적으로 생성할 수 있어 초기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며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강화합니다.
  2. 강력한 라우팅 시스템: Next.js는 파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간편한 라우팅을 지원하며, 동적 라우팅을 통해 유연하고 효과적인 페이지 구조를 제공합니다.
  3. Hot Module Replacement (HMR): 코드 변경 시 새로 고치지 않고도 변경된 모듈을 즉시 적용하여 빠른 개발과 디버깅을 지원합니다.
  4. React 생태계 통합: React의 확장으로, React 개발자들에게 익숙한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React 컴포넌트 및 라이브러리를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5. 커뮤니티와 생태계: Next.js는 활발한 커뮤니티와 다양한 플러그인,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Next.js 단점

  1. 러닝 커브: React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처음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는 학습 곡선이 다소 가팔라질 수 있습니다.
  2. 복잡한 설정: 복잡한 프로젝트 설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초기 설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Bundle 크기: SSR 및 SSG를 사용할 경우 초기 로딩 속도는 향상되지만, 번들 크기가 커질 수 있어 초기 로딩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서버 구현 필요성: SSR를 사용하는 경우 서버 환경을 구성해야 하므로, 서버리스 환경에서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5. API 서버 분리 어려움: 프로젝트 규모가 커질 경우 API 서버와의 분리가 어려울 수 있어 특정 상황에서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Next.js와 비슷한 프레임워크

Next.js 외에도 자바스크립트 영역에서 서버 사이드 렌더링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들이 있습니다. 

Next.js가 아닌 다른 프레임워크를 선택한다면 해당 프레임워크가 프로젝트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Gatsby

Gatsby는 Next.js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유명한 프레임워크입니다. 특히 정적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찾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택입니다. Next.js와 달리 Gatsby는 정적 사이트 생성만 지원하는데, 그 때문인지 정말 놀랍도록 잘 만들어냅니다. 

 

모든 페이지를 빌드 시점에 미리 렌더링해서 정적 콘텐츠 형태로 만들기 때문에 어떤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ontent delivery network(CDN)로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동적 서버 사이드 렌더링을 지원하는 다른 프레임워크와 비교해보면 놀라운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xt.js와 비교했을 때 Gatsby의 가장 큰 단점은 역시 동적 서버 사이드 렌더링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에 따라 동적으로 변하는 복잡한 웹 사이트는 만들 수 없습니다.

 

Razzle

Razzle은 Next.js만큼 유명하진 않지만 서버 사이드 렌더링이 가능한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Razzle의 핵심은 create-react-app 도구를 쉽게 사용하면서도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설정들을 추상화하고 단순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Next.js나 다른 프레임워크 대신 Razzle을 썼을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할 프레임워크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된다는 것입니다. 

리액트, 뷰, 앵귤러, Elm, Reason-React 등 어떤 프레임워크든 원하는 것을 쓸 수 있습니다.

 

Nuxt.js

뷰를 사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리액트의 Next.js에 해당하는 것은 Nuxt.js입니다. 

 

서버 사이드 렌더링, 정적 사이트 생성, 프로그레시브 웹 앱 관리 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성능, SEO, 개발 속도 등에서 별다른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Nuxt.js나 Next.js 모두 같은 목표를 갖는 프레임워크지만 Nuxt.js는 좀 더 많은 설정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Nuxt.js 설정 파일에서는 레이아웃, 전역global 플러그인과 컴포넌트, 라우트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Next.js는 이런 설정을 리액트와 동일하게 처리합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면 Nuxt.js와 Next.js는 많은 기능이 동일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기저의 라이브러리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만약 뷰를 사용한다면 서버 사이드 렌더링을 위해 Nuxt.js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Why Next.js?

앞서 Next.js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유명한 프레임워크들의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여전히 Next.js 추천합니다

바로 Next.js가 제공하는 믿기 힘들 정도로 뛰어난 기능들 때문입니다. 

 

Next.js는 리액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여러 기능을 지원하며 비단 컴포넌트뿐만 아니라 설정이나 개발 옵션 등 다양한 부분에서도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필자는 Next.js가 지금껏 보았던 프레임워크 중 가장 완벽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Next.js는 활동적인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으며 커뮤니티에서 열렬한 지지도 받고 있습니다. 

Next.js를 사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단계별로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죠. 

 

이는 정말 큰 장점입니다. 

 

개발하고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문제가 생겼을 때 GitHub나 스택 오버플로와 같은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Next.js를 만든 Vercel 팀에서도 이런 요청이나 토의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Next.js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Next.js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