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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Backup/FLASH

고스톱 만들기 교육 1일차.

Kevin lovedev 2008.09.05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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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프로토타이핑을 했습니다. 고스톱을 만들기 위한 구성요소와 그렇게 게임을 구성하려면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종이에 패를 그리고 자르고 만들고 하면서 프로토타이핑을 했죠.. ^^
간단하게 나마 프로토 타이핑을 마치고 .. 정의 및 구현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Badak Object ? Dealer? Object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 현재 게이머의 수
  • 게이머의 위치
  • 1등이 누군지 알아야 한다.
  • 1등이 없으면 방장이 1등 혹은 먼저 들어온 놈이 1등
  • 화투 패의 종류별 영역
  • 배열 혹은 맵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겠다고 의견이 나왔습니다.

패 섞기 shuffle & 패분배

  • shuffle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드렸습니다. 배열을 순환시키면서 배열 순서를 섞는 과정도 이야기 했죠.
  • 그리고 그 섞은 배열을 기반으로 화투 패를 분배하는 로직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2명이서 고스톱을 치게 되면 5-5-4-5-5-4 식으로 패를 나눠갖게 되었죠..
  • 바닥패도 배열이나 맵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슈가 하나 생겼습니다.

이슈
1. 먹은 패의 위치는 누가 아는가?
2. 먹은 패의 위치를 누가 결정하는가?

입니다. Badak이 관리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과 유저가 관리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다음으로 게이머(User)를 정리했습니다.

User Object

  • 내가 컴퓨터인지? 사람인지?
  • 컴퓨터일 경우
  • 자체 연산에 따라 패를 스테이지에 전달
  • 선택된 패가 스테이지에 전달
  • 게이머가 받은 패를 정의하다 끝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하고 교육은 마무리 되었구요.
다음 주에는 우리가 했던 것들을 이어가면서 진행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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