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9 매쉬업 경진대회가  막을 내렸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움이 남는 결과였지만..
그래도 대상은 정말 대상감이 타서 맘이 훈훈했습니다. ^^

 2010년 매쉬업 경진대회는 더욱 성숙하고 멋진 작품이 나올 거라 기대해 봅니다.
올해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라면..다양한 디바이스의 결과물들을 기대했었는데.. 아직 그런 경지까지는 오지 못한 듯합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조회성 API를 이용해 결과물을 만든다는 것이 못내 아쉬웠을 뿐입니다.

 하지만 톡톡튀는 아이디어는 엿볼 수 있었습니다.
화장실을 찾아주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이라던지..여행지를 검색하고 거기에 가장 어울리는 추천 코디를 해주는 부분이라던지 하는 부분은 정말 신선하고 독특했습니다. :)

 또한 본선 PT라서그런지 프리젠테이션이 정말 대단했습니다. 화면도 좋았고 발표도 정말 좋았습니다. 다들 정말 잘하시더군요.. PT하나는 단연 최고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수상한뒤 상금을 들고 기뻐하는 수상자들.



야후의 파이프랄까? 매쉬업이 이런것은 아닌데...




음..기존에 없던 도전이어서 대회 관계자들이 신선하게 받아 들인듯 하다.




 드뎌 대상을 수상한 지구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라는 애플리케이션 소개 장면입니다. 제목부터 참 와닫습니다 ^^



 역시 매쉬업은 불편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바꿔말하면.. 매쉬업은 필요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대상을 받은 지구를 여행하는 히키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는 필요함과 불편함에서 만들어 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여행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무얼 간절하게 원할까? 뭐가 필요할까?에서 시작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게다가 pdf로 결과물도 출력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API의 한계를 뛰어 넘는 면까지 보여주었기 때문에 매쉬업의 진수를 제대로 보여준 애플리케이션이라 생각합니다.

 매쉬업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개발자 중에는 API가 없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지구를 여행하는 히키하이커를 위한 안내서같이 지도 API는 너무 느리니 차라리 쉽게 정보만 간략하게 볼 수 있도록 지도를 만들어 보자라고 적극적인 개발자들도 있습니다.

 API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매쉬업에서 중요한 것은 API가 아닙니다. 바로 적극성과 만들고자 하는 의지입니다.  그런 적극성과 의지는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밑거름이 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차별성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매쉬업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할만한 대목이죠.









지구를 여행하는 히키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는 UI도 뛰어났고 개발도 디자이너와 개발자가의 협업으로 이루어 진것이어서 독단적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과 확실히 달랐습니다. 가히 지금까지 매쉬업 작품중에 최고라고 말한만 하더군요.



 이렇게 본선 PT가 끝나고 QNA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술적인 이야기들.. 개발할 때 에피소드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고 무엇보다 지구를 여행하는 히키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를 개발한 팀이 커플이어서 더욱 이슈가 되었던 듯합니다.

화장실을 찾아주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이 본선에 못 오른것이 못내 아쉬운 하루였습니다.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이었는데....

 개인적으로 매쉬업을 위한 매쉬업 애플리케이션은 이젠 수상권에서 멀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매쉬업이 주목을 받고 사람들에게 시선을 끌려면 반드시 매쉬업을 위한 매쉬업보다 실용적인 가치면에서 인정을 해주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꼭 그렇게 되길 바라고요..

앞으로 2009 매쉬업 경진대회를 계기로 더 멋지고 훌룡한 매쉬업 애플리케이션들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RSS가 오랜만에 올라 오네요...

    회사는 잘 다니고 계시죠?

    웬지 본선 PT가 정말 대단했던 이유에 제가 일조했다고 생각이 드네요^^;

    화장실을 찾아주는 매쉬업은 저도 기억이 나네요...매우 기발하긴 했지요...

    창훈님 책도 빨리 나와야 할텐데요....

    with okgosu
    2009.03.11 01:1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vedev.tistory.com BlogIcon Kevin lovedev 와 옥차장님 ^^)/

    잘 지내고 계시죠?
    전 잘 지내고 있습니다 ^^;
    한번 들려야 하는데 아직 시간이 좀 모자르네요
    아직 출판사에 계시죠? 한번 들릴께요

    책은 언제쯤이나 나올까요 ^^???
    절차가 진행 중이니 ^^ 언젠가는 나오겠죠 ^^;

    디따 힘들었는데 ..
    아직 끝나지도 않았는데...
    책 한번 써보니 ..또 쓰고 싶네요 ^^?
    다음 책 머릿속에서 준비중입니다.

    건강 잘 챙기시구요~
    안부 전해주세요..감사합니다.
    2009.03.11 09:5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idolstar.com/blog BlogIcon 지돌스타 잘봤어요~~~
    매쉬업 아직까지는 저와는 먼것 같은 느낌 ^^
    하지만 이런 이야기는 유익하고 좋아요~
    2009.03.11 10:1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vedev.tistory.com BlogIcon Kevin lovedev 와 지돌님 안녕하세요 :)
    잘 지내시죠?
    지돌님도 매쉬업을 하고 계신건 아닐지? ㅋㅋㅋ
    혹시 스타플이 매쉬업의 일종이라는 생각은 안해보셨어요?
    2009.03.11 10:4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adoli.tistory.com BlogIcon 타돌이 후기 잘 봤습니다.
    매쉬업 경진대회 블로그 후기 목록에 추가해 드립니다.^^
    (트랙백 하나는 잘못 쐈네요ㅋㅋ;;;;)
    2009.03.11 20:2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vedev.tistory.com BlogIcon Kevin lovedev 안녕하세요 :)
    매쉬업 관계자분이신거 같아요 ^^ 반갑습니다.
    ^^ 언제 뵈면 인사해요 :)

    잘못 걸린 트랙백은 정리했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2009.03.11 21:2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e2day.pe.kr BlogIcon 이태호 ㅎㅎ 역시. 회사에서 달리고 계시는 거야... 블로그 포스트가 쉽지 않으시죠? ㅋㅋ 2009.03.22 12:3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vedev.tistory.com BlogIcon Kevin lovedev ㅋㅋㅋㅋ
    정신 없네 ^^;;
    일단 첫 미션은 끝내 놓고~.. ^^;
    어때 잘 지내지?
    2009.03.23 20:05 신고
댓글쓰기 폼